본문
과월호 목록
미디어 이슈 & 트렌드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지난 과월호 보기
사이트의 위치:
- 첫 페이지
- 과월호 목록
-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지난 과월호 보기
※ 제목을 선택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VOL.43 이전의 발간물은 정간되었습니다.
-
VOL.60 2024년 1+2월
2024년 미디어 환경변화와 생존전략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티빙과 웨이브 합병, 2024 OTT 생존 전략 기고자 김경달(더코어 대표)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스포츠 스트리밍 시장에 대비해야 하는 우리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생성 AI가 만들어가는 빅 트렌드: 생성 콘텐츠, SW 생산성, 그리고 AI 컴패니언 기고자 유재흥(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CES 2024 "AI와 그리고 느끼는 스트리밍"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딥페이크 기술과 투자 사기 광고 기고자 함민정(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숏폼 시대, 디지털 미디어 작동 방식의 변화 기고자 강정수(미디어스피어 이사)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키노라이츠, '콘텐츠 좋아하는 사람 누구나 이용하는 서비스' 목표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이벤트 제목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하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으세요! 구분 만족도 조사 결과 제목 2023년 미디어 이슈 & 트렌드 만족도 조사 결과 -
VOL.59 2023년 11+12월
미디어 일자리와 노동 환경 변화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생성형 AI로 인한 콘텐츠 산업 일자리 변화 가능성 기고자 박찬욱(한국문화관광연구원 콘텐츠연구본부 연구위원)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디지털 시대, 미디어 일자리 전망과 시사점 기고자 정순기(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주목 경제 시대, 크리에이터 생태계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 기고자 강혜원(성균관대 기업가정신과 혁신센터 연구원)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디즈니와 넷플릭스를 통해 보는 2024년 한국 미디어 시장 키워드는 "규모와 수익화"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웹툰 창작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사례와 시사점 기고자 함민정(고려대학교 정보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미디어·콘텐츠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의 진화 기고자 양지훈(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키즈웍스 "1인 미디어 콘텐츠 핵심은 구독자 선호와 트렌드"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특집: 좌담회 제목 AI·디지털 기술 변화가 가져올 미디어·콘텐츠 산업 변화 기고자 송현호(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미디어기획팀 대리) 구분 이벤트 제목 퀴즈 풀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으세요! -
VOL.58 2023년 9+10월
실감미디어 현재와 미래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테크놀로지로 확장된 <정이>의 세계 기고자 정황수(더만타스토리 VFX 슈퍼바이저)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LG MAGNIT: 차세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와 실감미디어 제작 기고자 김진규(LG전자 BS사업본부 ID사업부 LED사업담당)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미디어아트 현황과 미래 기고자 김성원(엠앤엠네트웍스, 공공미디어디렉터)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일본 만화 시장 재도약의 배경과 현황 기고자 이승엽(국립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연애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 전성시대 기고자 윤복실(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연구교수) 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스트리밍으로 향하는 디즈니… 100년 위기를 넘을 수 있을까?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디스트릭트 "미디어아트로 더 많은 사람이 예술을 접하게"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이벤트 제목 퀴즈 풀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으세요! -
VOL.57 2023년 7+8월
디지털 기술과 신유형 광고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광고의 새로운 씨앗, 메타버스 광고 기고자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미디어 커머스, '미디어'와 '커머스' 결합 너머의 의미 및 시사점 기고자 윤소라(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박사)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DOOH 기고자 이혜미(제일기획 프로)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코로나19 이후 넷플릭스의 요금정책 변경 관련 동향 기고자 이승엽(국립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영화 분야 크라우드펀딩 현황과 콘텐츠 자금 조달 방식의 진화 기고자 유은혜(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미디어기획팀 과장) 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애플 비전 프로(Vision Pro) "사망선고의 메타버스를 살릴까"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방송영상콘텐츠 재원 새 창구 마련한 펀더풀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이벤트 제목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하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으세요! -
VOL.56 2023년 5+6월
AI와 미디어의 결합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할리우드의 반격과 게임 산업: OTT 사업 전략 변화 기고자 강정수(미디어스피어 이사)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인공지능 시대 국내 미디어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파운데이션 구축 방향 기고자 노창희(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소장)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Cognitive AI를 활용하여 더 똑똑해진 3D 아바타 챗봇 서비스 기고자 오성식(삼성SDS 기술그룹(AI Automation개발) 그룹장)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프랑스 OTT Salto 종료의 원인과 시사점 기고자 이승엽(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AI 기술로 리얼리티 그 이상을 초월하는 영상콘텐츠 기고자 한영주(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미디어본부 연구위원) 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방송의 미래는 'AI'... 우리의 창의성을 더 높여줄 것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FAST 타고 세계에 K-콘텐츠 알리는 '뉴 아이디'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통신미디어부 기자) 구분 이벤트 제목 퀴즈 풀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 받으세요! -
VOL.55 2023년 3+4월
산업과 생성형 AI의 미래(엔터에서 메디컬까지)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이슈 리포트.1 제목 생성형 AI 시대의 개막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이슈 리포트.2 제목 메타버스를 넘어선 AI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이슈 리포트.3 제목 AI가 바꾸는 산업들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글로벌 리포트 제목 BBC의 디지털 전환 기고자 주대우(KBS 영국통신원) 구분 국내 리포트 제목 ChatGPT를 넘어 생성형(Generative) AI 시대로 기고자 양지훈(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윤상혁(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교수)구분 동향 리포트 제목 2022년 K-콘텐츠의 OTT 인기 현황 분석 기고자 유건식(KBS 제작기획2부, 언론학 박사) 구분 기획 인터뷰 제목 아메리카 대륙에 K-콘텐츠 전파하는 '코코와'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통신미디어부 기자) 구분 이벤트 제목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하고 아메리카노 선물 받으세요! -
VOL.54 2023년 1+2월
2023년 미디어 산업 트렌드 변화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전환기 국내 방송미디어산업 조망과 역학 변화 분석 기고자 노창희(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국내 OTT 산업 및 기업의 주요 현황과 시사점 기고자 지인해(신한투자증권 기업분석부 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국내외 디지털 에셋 플랫폼 현황 및 사례 기고자 김승준(KBS 후반제작부 팀장) 구분 기획 리포트.4 제목 2023년에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계속된다 기고자 한정훈(다이렉트미디어랩 운영자)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OTT 스트리밍 시장의 또 다른 혁신 기회로 주목받는 리번들링 트렌드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변곡점 맞은 미국 OTT 스트리밍 시장과 주요 사업자들의 대응 전략 구분 리뷰 리포트.1 제목 앰페어 애널리시스의 2023년 콘텐츠 투자 전망 및 SVOD의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 보고서 소개 구분 리뷰 리포트.2 제목 퓨 리서치 센터의 [The Metaverse in 2040] 보고서 소개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해외 방송 업계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메타버스 도입 사례 -
VOL.53 2022년 11+12월
글로벌 OTT 플랫폼 서비스 시장 현황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미국의 OTT 현황 분석 및 시사점 기고자 김용희(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교수),
신호철(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정책센터장)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영국 OTT 및 오디오 시장 현황 기고자 주대우(KBS 영국통신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프랑스 동영상 OTT 및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 현황 기고자 최지선(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구분 기획 리포트.4 제목 미국과 중국, 그리고 각국 서비스의 각축장이 되는 아시아 OTT 서비스 미디어 환경 기고자 이헌율(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5 제목 중국 OTT 시장 현황 및 트렌드 기고자 이재영(동북사범대학교 부교수/성균관대학교 방문학자),
안영민(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방송미디어기획팀장)구분 기획 리포트.6 제목 오디오 플랫폼의 전성시대 기고자 한정훈(JTBC 보도국 기자) 구분 트렌드 리포트 제목 '미디어' 우리는 왜 CES 현장을 주목하는가 기고자 한정훈(JTBC 보도국 기자) 구분 리뷰 리포트 제목 특집: 2022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회고와 전망 - 기획위원회 좌담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글로벌 OTT 가입자 현황 및 분석 -
VOL.52 2022년 9+10월
디지털 휴먼/실감방송/AI/애드테크/웹3.0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디지털 휴먼.1 제목 디지털 휴먼 발전 전망과 방송산업 영향 기고자 한상열(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구분 디지털 휴먼.2 제목 국내외 미디어콘텐츠 산업 내 디지털 휴먼 활용 사례 기고자 강은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마케팅팀 리드) 구분 실감방송 제목 실감미디어 제작을 위한 XR 시스템 구성, 특징 및 활용 동향 기고자 양기선(KBS 미디어기술연구소 수석 연구원) 구분 AI.1 제목 핫클립 생성 딥러닝을 활용한 방송시스템 구축 사례 기고자 홍순기(SBS 미디어기술연구소 연구원) 구분 AI.2 제목 현실화된 AI와 방송 콘텐츠의 시너지 기고자 김조한(뉴 아이디 사업개발 이사) 구분 AI.3 제목 국내 방송 동영상 기반 AI 학습데이터 구축 사례:
AI 허브를 중심으로기고자 박대민(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조교수) 구분 애드테크 제목 디지털 전환시대, 방송광고의 진화 기고자 박종구(KOBACO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구분 웹3.0 제목 완성도를 높여가는 웹 3.0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티'와 '새로운 경험' 기고자 한정훈(JTBC 보도국 기자)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영상 미디어 워크플로우 단계별 AI 활용 현황 기고자 -
VOL.51 2022년 7+8월
미디어 산업의 구조 변동과 OTT 경쟁력 원천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OTT로 인한 콘텐츠 제작/유통 시스템의 변화:
스튜디오 시스템을 중심으로기고자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조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OTT 오리지널과 기업 성과 기고자 김용희(오픈루트 전문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동영상 OTT 플랫폼의 데이터 활용을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기고자 노동환(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부장)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OTT 시장 2.0: 새로운 성장 전략 분석 기고자 강정수(미디어스피어 이사)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FAST, 커넥티드 TV 시대의 새로운 유망주로 부상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국가별 사례를 통해 본 미디어 기업의 원천IP 활용 현황 구분 리뷰 리포트 제목 국내 홈쇼핑 방송 시장 현황 및 비즈니스 전략 변화 기고자 노희윤(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미디어연구본부 전문연구원) 구분 글로벌 포인트 제목 중국 미디어 산업의 메타버스 플랫폼 발전 현황 기고자 서옥란(중국 연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희여(중국 연변대학교 외국언어문학 석사과정)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글로벌 OTT 스트리밍 시장의 지형도:
지역별 성장전망과 이슈 -
VOL.50 2022년 5+6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융합의 새물결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팬덤 플랫폼과 디지털 기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 기고자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방송미디어제작 산업과 게임기술의 융복합 기고자 김정환(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영화영상학과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세계관으로 중심잡고 디지털미디어로 확장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기고자 이규열(동아일보 DBR 기자)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와 NFT 기고자 한정훈(JTBC 보도국 미디어전문기자)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OTT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업 모델 다각화 전략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미디어 업계의 3C 통합 소비 트렌드 구분 리뷰 리포트 제목 스탠포드 HAI의 'AI Index Report 2022' 구분 글로벌 포인트 제목 융복합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의 오늘과 내일 기고자 서혜연(Washington State University, 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버추얼 프로덕션의 특징과 영상 제작의 패러다임 변화 -
VOL.49 2022년 3+4월
공영방송의 OTT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BBC iPlayer의 성과와 전망 기고자 김유정(MBC 전문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프랑스 공영방송, 살토와 손절하다 - 자체 스트리밍 플랫폼 강화 기고자 한정훈(JTBC 보도국 미디어전문기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공영 및 민영 통합 OTT 서비스로 성장을 꿈꾸는 독일 공영 OTT 기고자 강정수(미디어스피어 이사)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콘텐츠, 4차 Wave의 시작 기고자 김회재(대신증권 통신/미디어 애널리스트)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리테일 미디어의 시대, 디지털 광고의 옷을 입는 유통 경쟁 기고자 이준원(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연구소)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MWC 2022를 통해 본 5G 통신 애플리케이션과 6G 시대 주도권 경쟁 구분 리뷰 리포트 제목 미디어 생태계의 새로운 ESG 트렌드 구분 글로벌 포인트 제목 일본 공공미디어 NHK의 OTT 전략과 수신료제도 기고자 안창현(류큐대학교 강사)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글로벌 오디오 플랫폼의 차별화 전략 -
VOL.48 2022년 1+2월
빅블러 시대, 미디어 산업 트렌드 변화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흐려지는 경계, 불거지는 형평성, 새로운 질서를 향한 움직임 기고자 김광재(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미디어 산업 지형 전환에 따른 규제 프레임워크 개편:
유럽 AVMSD의 입법현황과 후속조치의 의미기고자 천혜선(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회고와 전망 - 기획위원회 좌담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OTT 관련 국회 입법 경향과 쟁점 분석 기고자 김희경(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술교수)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CES 2022의 미디어 경험 관련 기술 및 제품 동향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영국 Ofcom의 2020/21년 BBC 평가보고서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디지털세 도입의 배경과 전망 구분 트렌드 리포트.5 제목 해외 미디어 시장의 인수합병 동향과 주요 사례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2022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5가지 트렌드 -
VOL.47 2021년 11+12월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의미와 파장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통과의 의미와 남겨진 숙제 기고자 유병준(서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인앱결제 강제 금지 법안을 둘러싼 국내외 논의 기고자 이수연(법무법인 이신 변호사)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해외 주요국의 거대 온라인 플랫폼 규제 동향 분석 기고자 최경진(가천대학교 법학과 교수)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BBC의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쇄신 전략 'BBC Sounds' 기고자 최은경(한신대학교 콘텐츠뉴미디어전공 교수),
안영민(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콘텐츠산업진흥팀장)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디즈니 플러스의 아시아 태평양 시장 진출 동향과 경쟁력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유럽 콘텐츠 제작 의무 규정과 주요 사업자의 대응 전략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국내외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구축 현황 기고자 김민정(KCA 방송통신기획팀) 구분 탐방 리포트 제목 콘텐츠 IP의 OSMU를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 '스토리위즈'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넷플릭스 시청자 분석을 통해 본 아시아 태평양 시장 인기 콘텐츠 유형과 지역별 특징 -
VOL.46 2021년 9+10월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ESG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미디어 산업계의 ESG확산과 대응 필요성 기고자 김용희(오픈루트 전문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해외 미디어 기업의 ESG 활동 - 넷플릭스의 ESG보고서 분석 기고자 박영주(한국표준협회 ESG경영혁신센터 전문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콘텐츠의 선한 영향력과 사회적 가치 기고자 김종화(CJ ENM 정책협력팀),
전승혜(CJ ENM ESG팀)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유럽 대형 방송사들의 성장을 위한 투자 동향 분석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글로벌 사업자에 맞서는 로컬 OTT 도전자들의 대응 전략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BBC의 TV 채널 전략 변화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미국 유료방송시장 'TV 데이터 이니셔티브(TDI)' 출범의 의미 구분 탐방 리포트 제목 미디어 산업 내 움트는 ESG 경영 실천 'KT스카이라이프'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미 의회의 반독점 패키지 법안과 빅테크 규제의 핵심 이슈 -
VOL.45 2021년 7+8월
ICT 신기술과 미디어 산업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기고자 황경호(경남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실감 콘텐츠화되는 영상 패러다임 기고자 정동훈(광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기고자 김정민(KT AI2XL연구소 전임연구원)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방송 시장의 TV 프로그램 포맷 트렌드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콘텐츠 플랫폼의 팬덤 기반 이용자 데이터 분석 기능 강화 전략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6G 기술이 방송·미디어 분야에 미치는 영향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메타버스 시장 선도를 위한 VR 디바이스의 혁신 구분 탐방 리포트 제목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 차세대 미디어 제작방식 '버추얼 프로덕션'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일본 OTT 서비스 경쟁 현황 및 로컬 사업자 티바(TVer)의 활약 -
VOL.44 2021년 5+6월
디지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디어 플랫폼화 기고자 차우진(작가, 문화산업평론가)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디지털 실감기술과 아이돌 산업의 결합 기고자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인공지능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기고자 이수엽(한국콘텐츠진흥원 선임연구원)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Telco의 미디어 사업 진출 동향 및 전략 기고자 김회재(대신증권 통신/미디어산업 수석연구위원)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미국 스포츠 생중계 시청률과 중계권 확보 경쟁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Warner Bros. Discovery 탄생의 배경과 의의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디바이스 기반 스트리밍 플랫폼의 역할과 성장 전망 구분 탐방 리포트 제목 콘텐츠 재제작의 힘, '커넥트 콘텐츠, 커넥팅 피플' 기고자 박종진(전자신문 기자)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미국 SVOD 시장 경쟁 현황과 독점 콘텐츠 비율 -
VOL.43 2021년 3+4월
OTT 사업자의 콘텐츠 IP 전략
구성도 구분 제목 기고자 구분 기획 리포트.1 제목 영상콘텐츠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주요 사업자의 IP확보 전략 기고자 노동환(콘텐츠웨이브(주) 정책협력부장/언론학박사) 구분 기획 리포트.2 제목 글로벌 OTT 사업자의 콘텐츠 IP 전략과 시사점:
디즈니와 넷플릭스 사례 비교를 중심으로기고자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구분 기획 리포트.3 제목 OTT 시대 미국 슈퍼볼의 의미 기고자 유건식(KBS 공영미디어연구소장) 구분 트렌드 리포트.1 제목 포스트 코로나 시대, 키즈 콘텐츠 확대의 사례와 성공 키워드 구분 트렌드 리포트.2 제목 Microsoft와 Facebook의 미디어 몰입기술 전략 구분 트렌드 리포트.3 제목 유통업계의 커머스와 콘텐츠 융합을 통한 시너지 시도 구분 트렌드 리포트.4 제목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기고자 박현(현대퓨처넷 부국장/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구분 탐방 리포트 제목 다큐멘터리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 기고자 Toni Bell(Looky Looky Pictures 전략 담당) 구분 인포그래픽 제목 실감형 미디어 구현에 기여할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