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ISSUE & TREND 2024년 미디어 이슈 & 트렌드
만족도 조사 결과

  • 만족도 조사 결과
  • 2024년 미디어 이슈 & 트렌드 만족도 조사 결과
본문

2024년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 만족도 조사결과

  • 수요 조사
    참여자 수

    739

  • 조사기간

    20241230일(월) ~
    2025131일(금)

1. 응답자 기본정보

Q 01
귀하의 성별은 무엇인가요?

여성 395명 53.5% 남성 344명 46.5%

Q 02
귀하의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20대 미만 6명 0.8% / 20대 131명 17.7% / 30대 306명 41.4% / 40대 226명 30.6% / 50대 49명 6.6% / 60대 이상 21명 2.8%

Q 03
귀하의 직종은 어떻게 되나요?

방송·미디어·콘텐츠 업계 161명 21.8% / 정부/공공기관 128명 17.3% / 연구기관 78명 10.6% / 언론 25명 3.4% / 학계 34명 4.6% / 협회/단체 84명 11.4% / 학생 124명 16.8% / 기타 105명 14.1%

2.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 인지도

Q 01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에 대해 알고 계셨습니까?

알고 있었다. 481명 65.1% / 들어본 적은 있다. 219명 29.6% /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39명 5.3%

Q 02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처음 접하게 된
경로는 무엇입니까?

인터넷 검색 159명 21.5%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393명 53.2% / 언론매체(신문기사, 인터넷 뉴스 등) 94명 12.7% / 동료/지인 추천 54명 7.3% /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 사이트 29명 3.9% / 학교 강의/특강 5명 0.7% / 기타 5명 0.7%

Q 03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얼마동안 구독하셨습니까?

3년 이상 5년 미만 108명 14.6% / 1년 이상 3년 미만 270명 36.5% / 1년 미만 228명 30.9% / 1개월 미만 133명 18%

Q 04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얼마나 자주 찾아보십니까?

매일 72명 9.7% / 주 2~3회 144명 19.5% / 주 1회 175명 23.7% / 월 2~3회 165명 22.3% / 월 1회 107명 14.5 / 3~4개월 1회 32명 4.3% / 6개월에 1회 44명 6%

3. 서비스 이용 측면

Q 01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주로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십니까?

관련 산업의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 421명 57% / 학술연구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121명 16.4% / 직장에서의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123명 16.6% / 언론보도를 위해 활용하고 있다. 20명 2.7% /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54명 7.3%

Q 02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어떤 방식으로
구독·이용하셨습니까?

온라인 뉴스레터 링크  238명 32.2% / 웹사이트 검색 241명 32.6%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홈페이지 176명 23.8% / 카카오톡 채널 58명 7.8% / 전자책 플랫폼(DBpia, 교보문고, 밀리의 서재) 23명 3.1% / 기타 3명 0.5% 범례

Q 03
전자책 플랫폼을 통해 웹진을 접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예 544명 73.6% / 아니오 195명 26.4%

03-1.전자책 플랫폼을 통해 저널을 구독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다면 주로 이용하신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웹진 E-Book 320명 54.1% / 교보문고 157명 26.5% / 밀리의 서재 97명 16.6% / DBpia 18명 3%

Q 04
‘미디어 이슈&트렌드’의 어떤 측면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최신 정보와 트렌드 제공 280명 37.9% /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정확성 267명 36.1% / 전문가 의견과 심층 분석 콘텐츠 129명 17.5%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디자인 42명 5.7% / 모바일 및 PC에서의 편리한 접근성 21명 2.8%

Q 05
평소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 이용 시,
가장 많이 이용하신 기기는 무엇인가요?

스마트폰 350명 47.4% / PC 315명 42.6% / 태블릿 PC 67명 9.1% / E-Book 리더기 7명 0.9%

Q 06
‘미디어 이슈&트렌드’를 계속 구독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예 703명 95.1% / 아니오 36명 4.9%

4. 콘텐츠 이용 측면

Q 01
본 웹진은 이슈리포트, 글로벌리포트, 국내리포트, 동향리포트, 기획인터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귀하께서 가장 관심 있는 리포트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이슈 리포트 422명 57.1% / 글로벌 리포트 395명 53.5% / 국내 리포트 322명 43.6% / 동향 리포트 270명 36.5% / 기획 인터뷰 103명 13.9%

Q 02
웹진의 콘텐츠 구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 361명 48.8% 만족 331명 44.8% / 보통 44명 6% / 불만족 3명 0.4% / 매우 불만족 없음 0%

Q 03
2024년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 주제 중
가장 관심 있는 주제는 무엇입니까?

Vol.63 버추얼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변화 203명 27.5% / Vol.61 성숙기에 접어든 OTT 시장의 경쟁 지형 189명 25.6% / Vol.62 미디어 투자와 정책금융 151명 20.4% / Vol.64 방송 미디어의 최신 기술 활용 현황과 미래 전망 114명 15.4% / Vol.65 방송미디어 산업의 2024년 진단과 2025년 전망 82명 11.1%

Q 04
‘미디어 이슈&트렌드’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매우 만족 364명 49.3% 만족 328명 44.4% / 보통 42명 5.7% / 불만족 5명 0.7% / 매우 불만족 없음 0%

Q 05
앞으로 추가되었으면 하는 주제 혹은 콘텐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01. AI 기술과 미디어와의 결합 / 02. 메타버스, OTT, 신유형 광고 이슈 / 03. 크리에이터 산업 및 숏폼 미디어 분석 04. 미디어 리터러시 및 미디어 정책의 규제 / 05. 글로벌 방송 미디어 산업 분석 / 06. 미디어 산업의 방향과 미디어 스타트업 분석

Q 06
‘미디어 이슈&트렌드’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주제의 다양화 273명 36.9% /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255명 34.5% / 콘텐츠와 관련된 추가 자료(영상, 그래픽 등) 제공 178명 24.1% / 다양한 언어 지원 27명 3.7% / 기타 6명 0.8%

Q 07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을 이용하며
느낀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매우 만족 375명 50.7% 만족 318명 43% / 보통 42명 5.7% / 불만족 4명 0.5% / 매우 불만족 없음 0%

Q 08
‘미디어 이슈&트렌드’ 웹진에 대해 추가로
개선 또는 건의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01. 독자참여형 코너로 상호작용 강화 / 02. 모바일 UI/UX 개선 / 03.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영상, 오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 확대 / 04. 주간, 월간 리포트 제공 / 05. 주제별 카테고리 분류